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성경통독 79일째 ; 사사기 1-3장 "사사 시대의 배경과 세 명의 사사"

2021 말씀대로365

by yrkim007 2021. 3. 20. 08:06

본문

성경통독-79일째
말씀대로 365
2021년 3월 20일, 토요일
사사기 1-3장 <김정희 목사>
"사사 시대의 배경과 세 명의 사사"

 

사사기 시작.

 

1장.

여호수아가 죽고 난 이후에 12지파가 정착하여 가나안 땅에 뿌리내리는 과정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하나님은 성전을 통해서 모든 가나안 족속을 몰아내라 말씀하셨지만, 온전한 순종을 하지 못했고, 이것은 나중에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가시가 되었다. 

우리는 매일의 삶 가운데 크고 작은 실수가 있을 수 있다. 그 실수와 모든 죄악들을 그때그때마다 고백하고 깨끗함을 받는 매일의 삶 가운데서 경험해야 한다.

 

2장. 

사사시대의 영적인 배경

가나안 백성을 완전히 멸망시키지 않아, 가나안 족속들은 불신 세력이 되어서 이스라엘 백성들의 영적인 성장에 있어서 걸림돌이 되고 말았다. 그리고 나중에 이들은 그 옆구리에 가시가 되었다.

이스라엘이 여호와의 그 명령을 온전히 이행하지 못한 것은 그들의 불순종 때문이었다는 여호와의 사자 지적.

이스라엘의 불순종은 삶 자체의 걸림돌.  여호수아와 장로들이 죽은 후 바알과 아스다롯을 섬기며 하나님을 멀리하는 삶.

-약속의 땅을 찾아가는 과정 가운데서 이스라엘 백성들의 불순종 가운데 겪게 되는 많은 어려움. 

마음과 행동이 같아야 했지만,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 믿는 대로 삶을 온전히 실천해 내지 못했다.

우리 또한 삶과 또한 삶의 과정 가운데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결단하고, 하나님 앞에서 언약을 맺은 부분이 있다만, 우리의 생각과 마음 그대로 그렇게 실천하는 삶을 살아야 할 줄 믿는다. 

 

 

 

3장.

3명의 사사 ; 옷니엘 에홋, 삼갈

믿는 대로 삶을 온전히 실천해 내지 못하는 이스라엘 백성

 

옷니엘 ; 40년 동안 평안한 삶

에홋 ; 80년 동안

 

이스라엘 백성을 붙잡아 주시기 위해 사사를 보내시고 사사들의 활동을 통해 평안을 누리게 하심.

 

*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오직 하나님께서 기뻐하시고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낼 수 있는 귀한 뜻을 삶의 과정 가운데 아름답게 이루어 가는 축복된 삶.

 

 


오늘의 성구 ; 김운성 위임목사

여호와를 알지 못하는 다른 세대

그 세대의 사람도 다 그 조상들에게로 돌아갔고 그 후에 일어난 다른 세대는 여호와를 알지 못하며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하신 일도 알지 못하였더라 (사사기 2:10)

 

사사기 ; 혼란 시기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 앞에서 범죄 했고, 그로 인해 많은 고통을 겪고, 그때마다 하나님이 사사를 세우셔서 구원하시는 일이 반복됨.  이런 혼란은 믿음의 사람이 부족하였기 때문이다. 

여호수아, 장로들 ; 생존해 있을 때는 괜찮았지만, 그들이 떠나고 나니 하나님도 모르고 하나님께서 얼마나 위대한 일을 했는지 잘 모르는 사람들이 살아가는 시대가 되었다.

 

요단강을 마른땅처럼 건너게 하신 하나님,

여리고성을 무너뜨린 하나님,

태양과 달이 아얄론에 머물러 이스라엘을 돕는 체험

우박을 내려서 이스라엘을 도우시는 체험

등은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자신들을 향한 사랑을 알고 있는 세대가 떠나가자 하나님께서 자신들을 위하여 어떤 위대한 일을 하셨는지도 알지 못했던 것.

그들은 조상들로부터 듣기만 했다. 직접 체험이 없다. 그나마도 조상에게서 들은 이야기도 나중에는 흐릿해졌다.

여기서 신앙교육이 얼마나 중요한가 알게 된다.

 

자녀들에게 할 일

1.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하나님이 하신 놀라운 일이 어떤 일인지, 우리에게 베푸신 구원의 은총을 잘 이야기해 주어야 한다.

 

2.  아이들이 직접 하나님의 은총을 경험하도록 기도해야 한다.   그들이 직접 하나님을 체험하는 은혜를 경험함으로써

스스로 하나님을 경외할 수 있도록 하는 자리에 이를 수 있도록 기도해야 한다. 

 

 

전능하신 하나님,

하나님과 하나님이 하신 일을 모르는 세대가 이르렀을 때 이스라엘은 혼란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저희들로 하여금 믿음의 다음 세대 교육을 잘하게 하셔서 하나님을 끝까지 경외하도록 하는 큰 축복을 누리게 하여 주시옵소서. 

저희 후대에게 믿음의 복을 내려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아멘 <위임목사님 마무리 기도>

 

 

중보기도 : 우리 교회의 다음 세대가 여호와를 경외하게 하옵소서

결단의 기도 : 영적인 분별력을 가지고 거룩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옵소서.


 

<2021 사순절 명화 묵상>

제28일 - 그리스도와 막달라 마리아

예수께서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하시니라(눅 7:50)

 

Albert Edelfelf - Christ and Mary Magdalene (1890)

 


#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매일매일 고백하는 삶을 통해 위대한 믿음의 유산을 이어 가도록 도와주시옵소서

+ 오늘도 구름기둥과 불기둥으로 도우시는 하나님께서 우리 아이들을 지켜주시고 이끌어 주실 줄 믿습니다.

 

<3월의 성구>

할렐루야 우리 하나님을 찬양하는 일이 선함이여 찬송하는 일이 아름답고 마땅하도다 (시 147:1)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너희는 믿음을 굳건하게 하여 그를 대적하라(베드로전서 5장 8-9a절)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