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음] 리더를 위한 멘탈 수업... 윤대현, 장은지

사람/영화책

by yrkim007 2022. 10. 21. 23:23

본문

리더를 위한 멘탈 수업

윤대현, 장은지/인플루엔셜 출판사/2021년 10월 20일 출간

 

 

 

2명이 있으면 거기서도 리더가 필요하다.

살다 보면 리더의 입장으로 삶을 주도해야 할 경우가 많다.

사람들과 어울리다 보면 상처주고 상처받고... 

나의 멘탈에 대해 고민도 하고. 공부도 하고.

그래서 읽게 된 책 '리더를 위한 멘탈 수업' 

이 책을 통해 조금은 나를 알게 되었고, 더 성숙으로 나아가는 길을 발견한 듯하다.

부족한 부분은 채우고, 넉넉한 부분은 더 넉넉하게 채우다 보면 힘겨웠던 인생길이, 사나운 사람들을 만났을 때도 나를 잃지 않고 나의 나됨을 지키면서 살아갈 수 있을 것 같다.

체크리스트를 통해 나를 알고 내적 전환을 꾀하며 상대방과 나를 수용하며 살아가는 삶을 통해

더 성장하고, 성숙한 나를 기대해 본다.

아픔이 다 나쁜 것만은 아니더라.

아파야 공부하게 되고 아픔으로 인해 아픈 사람을 더 사랑스럽고 넉넉한 눈으로 바라볼 수 있으니까.

항상 감사한 삶이다.

체크리스트를 수시로 점검하면서 성장하는 나를 기대해 본다.

 

 

 

 

 

자기인식 체크리스트

  평가항목 체크
1 나는 나의 강점과 약점을 3가지씩 말할 수 있다  
2 나는 후배들에게도 자주 피드백을 구한다  
3 나는 내가 지향하는 구체적인 리더의 모습을 이야기할 수 있다  
4 나는 나의 감정을 잘 알아 차리는 편이다.  
5 문제가 생겨도 남 탓을 하지 않는다  
6 나는 MBTI 등의 심리적 경향성 테스트 결과와 나의 리더십, 일하는 방식을 연결지어 생각할 수 있다  

0-2개 ; 성과보다는 자기 인식을 우선시해야 하는 단계

3-4개 ; 자기 인식을 위해 노력하는 리더

5개이상 ; 자기 인식이 가능한 상위 10% 리더

 

 

내적 수용 체크리스트

 

자기 인식이 되었다 하더라도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내적수용의 과정이 없다면 진정한 변화는 일어날 수 없다.  

 

  평가항목 체크
1 나의 부정적인 피드백을 수긍하고 수용할 수 있다  
2 나의 리더십은 계속 변화하고 발전하는 중이다  
3 동료들에게 나의 부족한 점을 솔직하게 말하고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4 부정적인 피드백을 들은 후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않을 수 있다.  
5 문제가 생겼을 때 회피하기 보다 맞서서 해결하는 편이다  
6 타인의 인정보다는 스스로의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 일한다  
7 나를 위해 진심을 담아 객관적으로 조언해 줄 수 있는 선배, 동료, 부하직원들이 있다  

0-2개 ; 자신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받아들여야 하는 단계

3-5개 ; 내적 수용을 위해 노력하는 리더

6개이상  ;자신을 개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상위 10% 리더

 

 

<관점 전환 체크리스트>

관점전환은 무의식중에 자신을 지배하고 있는 사고 패턴을 파악하여 이를 이해하고 심리적 통제권을 갖는 것이 목적이다.

 

  평가항목 체크
1 문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상황과 나의 감정을 분리할 수 있다 N
2 평소 복식호흡, 명상 등 긴장된 마음을 이완하는 훈련을 한다 Y
3 나는 나의 반응이 민감해지는 특정한 상황을 알고 있다 N
4 사건이 상황을 최대한 객관적으로 바라보려고 노력한다. Y
5 문제 행동을 한 뒤 팀원들의 환심을 사기보다 개선의 의지를 보여준다 Y
6 모든 일을 완벽하게 처리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지한다 Y
7 매사에 비장하기 보다는 유머와 여유를 가지려고 노력한다. N

0-2개 ; 자신의 무의식적 사고 패턴을 파악해야 하는 단계

3-5개 ; 관점 전환을 위해 노력하는 리더

6개이상 ; 심리적 통제권을 가진 상위 10% 리더

 

 

<한계극복 체크리스트>

새로운 변화와 도전은 여러 갈등과 한계에 부딪히기 마련이다. 그러나 리더는 긍정적인 에너지와 인내심을 가지고 한계를 극복하고 나아가야 하는 존재다.

  평가항목 체크
1 문제가 생겼을 때 기꺼이 도움을 청할 수 있다. Y
2 내가 어려운 상황에 있을때 가족이나 친구에게 조언을 구하고 위로를 받는다 Y
3 나의 한계를 시험하는 일은 회피하지 않고 일단 도전한다 Y
4 혼자 만드는 성과는 없다고 생각한다. Y
5 성과보다 사람의 마음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 Y
6 조직내 인간관계에서 상호 이득이 되는 상황을 제시할 수있다 N
7 일하며 소통할 때 상징이나 비유, 유머를 자주 활용하는 편이다 N

0-2개 ; 자신의 취약성을 인정하고 관계에 집중해야 하는 단계

3-5개 ; 갈등과 한계에 부딪히며 성장 중인 리더

6개이상 ; 자신의 한계를 극복한 상위 10% 리더

 

 

<회복탄력성>

실패를 마주했을 때 어떻게 대응하고 탄력적으로 회복하는 지는 리더의 역량에 달렸다.

 

  평가항목 체크
1 나는 토론할 때 논쟁이 되는 상황에서 내 감정을 잘 다스리는 편이다 N
2 현재는 어렵지만 앞으로의 상황은 얼마든지 좋아질 거라 믿는다 Y
3 스트레스 상황에서 기분전환 할 수 있는 나만의 방법이 있다 N
4 타인의 거절을 나에 대한 비난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Y
5 마음을 터놓고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친구가 많다 N
6 동료가 화를 내면 그 이유를 정확히 파악하는 편이다 Y
7 나는 나에게 주어진 조건, 생활, 사람들에게 감사하고 만족한다 Y

0-2개 ; 실패를 극복하기 위한 긍정성을 확보해야 하는 단계

3-5개 ;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리더

6개이상 ;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상위 10% 리더

 

 

<지속가능성>

리더는 성공이후 정체감에 빠지지 않도록 개인의 비전과 목표를 끊임없이 재점검하며 개인의 성공을 조직의 성공으로 확장시킬 수 있어야 한다.

 

  평가항목 체크
1 향후 10년 나의 커리어 목표와 비전을 설명할 수 있다 -
2 개인의 성공을 넘어 팀원들의 성장과 성공을 돕고있다 -
3 번아웃이 찾아왔다면 '내가 열심히 노력했기 때문'이라고 받아들인다 N
4 우선순위를 판단하여 적절한 순간에 거절 할 수 있다 Y
5 자신의 성향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구성원들과 일하고 있다 N
6 내가 없어도 조직이 돌아갈 수 있도록 매뉴얼과 프로세스 정립에 항상 신경쓴다 -

0-2개 ; 현상 유지와 정체를 극복해야 하는 단계

3-5개 ; 지속 가능한 리더십을 위해 노력하는 단계

6개이상 ; 축적된 성공 경험을 프로세스로 정립할 수 있는 상위 10% 리더

 

 

<자기 경계>

리더는 성공 가도에 오른 후에도 항상 자만을 경계하며 겸손한 자세를 유지해야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다.

  평가항목 체크
1 나에게는 소명이 있지만 혼자서는 할 수 없는 일이다 N
2 나의 개인적인 비전과 조직의 비전이 연관성을 갖고 있다 Y
3 아첨과 아부는 한귀로 흘려 보낸다 Y
4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 작동되는 쾌락 시스템을 통제할 수 있다 N
5 나의 과거 성공 방식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않는다 Y
6 내가 틀릴 수 있다는 사실을 항상 인식하고 있다 N
7 부하직원들에게 내가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까 고민한다 Y

0-2개 ; 자기만족과 자만심을 극복해야 하는 단계

3-5개 ; 자기 경계를 위해 노력하는 리더

6개이상 ; 겸손한 자세로 건강한 성공을 지속하는 상위 10% 리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